DR.T 칼럼

도로 소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태양광 방음 터널
관리자
2020-09-28

안녕하세요, 테스토코리아입니다.

최근 서울시에 접수된 소음 관련 민원 중 도로 소음 민원 비중이 40%를 넘을 정도로 해마다 관련 민원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도로 소음은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겪는 심각한 문제입니다.
특히 층간 소음이나 공사장 소음보다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음은 수면장애와 심리적 스트레스 등의 피해를 주며, 
도로에서 발생하는 소음미세먼지로 인한 피해 역시 심각한 수준입니다.


도로 소음 문제의 해결을 위한 태양광 방음 터널


이러한 소음을 차단하고 미세먼지를 억제시켜 쾌적한 생활환경을 만들기 위한 좋은 방법이 없을까요?
최근 그 대책으로 태양광 방음벽이 등장했습니다.
태양광 방음벽은 말 그대로 태양광발전 기술에 기반한 방음벽 시설을 말합니다.
올림픽대로 성산대교 부근에는 소음도 차단해주고 에너지까지 생산해 전기를 절감해주는
설치된 태양광 방음벽과 방음터널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 태양광 방음벽은 양면으로 에너지를 생산하는 방음벽으로 연간 1만 6600Kwh,
연간 150만원 가량의 전기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태양광 패널을 양면 수직구조로 방음벽에 설치해 먼지와 소음을 줄여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즉 이 방음벽 설치를 통해 주변 도로 소음을 13dB 이상 줄일 수 있습니다.



[서울시 태양광 방음터널 설치: 출처- ‘건설타임즈’ 보도자료]

태양광 방음벽에 이어 태양광 방음터널도 등장했습니다.
한국도로공사는 2018년 영동고속도로 광교 방음터널 1.3km 규모 천장 위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했습니다. 
발전량이 2.6MW로 일반 가정 1000여 세대가 연간 사용할 수 있는 규모입니다.
현재 동부간선도로 노원구 구간에도 태양광 방음터널이 설치되고 있으며, 올해 완공될 예정입니다.

이러한 태양광 방음벽과 방음터널은 도로의 먼지 및 소음을 줄여줄 뿐 아니라
친환경 에너지 발전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일거양득의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이중에서도 주민들의 피부에 와 닿는 기대효과는 바로 ‘소음’ 문제 해결일 것입니다.
실제 도로에서 발생하는 소음 수준이 얼마나 되는지, 
또 태양광 방음벽과 방음터널로 인해 소음이 얼마나 줄어드는지 파악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소음 측정기를 사용하면 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도로소음을 효과적으로 측정하는 소음 측정기 



[ 테스토 소음계 testo 815 / testo 816-1 ]

테스토 휴대용 소음계 testo 815와 testo 816-1은 국제표준규격인 IEC 60651의 인증을 받아 믿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소음계 testo 815와 testo 816-1의 특징을 각각 알아볼까요?

소음계 testo 81530 에서 130dB의 소음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도로에서 발생하는 소음 측정을 통해 소음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소음계 testo 815는 측정 간격을 1초와 125밀리초 중 선택하여 측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25밀리초를 선택하면, 실시간 변화하는 소음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 휴대용 소음계 testo 815 ]

또한 측정기를 켜고 측정을 시작한 시점부터 최대값과 최소값을 확인할 수 있어 더욱 효율적은 소음 측정 및 관리가 가능합니다. 
또한 주파수를 A와 C레벨 중 선택하여 측정할 수 있습니다.
A는 인간의 귀에 들릴 수 있는 수준의 주파수 범위 대역의 소음을 측정하며,
C는 낮은 주파수의 소음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소음계 testo 815에 대한 더욱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소음계로 측정한 값을 저장하거나, PC를 통해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싶다면,
소음계 testo 816-1을 사용하면 됩니다.



[ 휴대용 소음계 testo 816-1 ]

소음계 testo 816-1은 소프트웨어를 통해 소음을 측정한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측정기 내에 측정한 소음 데이터를 최대 31,000개까지 저장할 수 있고
저장된 데이터를 전용 소프트웨어로 불러와 관리할 수 있습니다.
소음을 측정으로 끝내는 게 아니라, 
다음 데이터를 관리해야 하는 현장에서 더욱 전문적이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음계 testo 816-1에 대한 더욱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소음은 인간 사회의 갈등으로 이어지기도 할 정도로 우리 생활과 떼려야 뗄 수 없습니다.
앞서 언급한 태양광 방음병이나 방음터널이 요구되는 이유죠.
특히 일상생활 뿐 아니라, 산업현장의 소음을 관리하는 것은 담당자의 안전을 보장하고, 
업무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도 무척 중요합니다.

테스토의 소음 측정 솔루션은 우리의 일상생활 속 소음 뿐 아니라 산업현장의 다양한 소음을 측정합니다. 
소음에 노출되기 쉬운 비행장과 같은 대규모 시설의 소음부터, 
아주 작은 기계 소음까지 다양한 현장의 소음을 효과적을 측정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소음을 측정하고
관리할 수 있는 테스토 소음 측정 솔루션을 믿고 사용해보세요.

Be Sure. Testo!

★깜짝 상식★



IEC 60651 국제인증이란?

IEC 60651 인증이란 전기, 전자 및 관련 기술 분야의 비영리 국제 표준화 기관인 
국제 전기 표준 회의(IEC)에서 공인한 국제 인증을 말합니다. 

각종 전기 전자 설비 개발시 IEC 공인 문서에 준거하는 인증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IEC 60651은 소음 측정기에 대한 표준입니다. 

주파수 가중 특성, 시간 가중치 검출기 및 지표 특성, 다양한 환경에 대한 민감성 등의 
특성을 지정함으로써 국제표준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테스토의 소음측정기는 이러한 IEC 60651 국제 인증을 받은 신뢰할 만한 제품입니다.